흙수저탈출기

흙수저를 탈출할 수 있을까? 내가 생각하는 흙수저 탈출 방법 정리! 본문

흙수저탈출기

흙수저를 탈출할 수 있을까? 내가 생각하는 흙수저 탈출 방법 정리!

초코하임빠 2019. 11. 11. 00:35
728x90
반응형

나는 금수저를 물고 태어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그나마 대기업 공장에서 근무하셨던 아버지 덕에 가난하게 살지는 않았다. 더욱이 대학교 등록금까지 회사에서 지원을 받았기 때문에 대학생때까지는 최소 은수저는 물고 태어난 걸로 생각했다. 

하지만 대기업 직장 생활을 시작하고는 생각이 많이 바뀌었다. 취준생일 때 대기업만 취업하면 모든 경제적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아니었다. 물론 대기업보다 낮은 수준의 연봉을 주는 회사들이 더 많을 것이기에 배부른 소리로 들릴 수도 있다. 그렇지만 직장인은 다 똑같은 직장인일 뿐이다. 회사에서 주는 월급만으론 절대로 경제적 자유에 이르지도 못하고, 흙수저를 탈출할 수도 없다. 

이런 생각이 든 이후로 경제, 투자, 부동산에 관련된 책들을 많이 읽어보기 시작하였다. 과연 경제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은 어떻게 그 부를 일궜는지 궁금해지기 시작하였다. 수십권의 책을 읽고 난 후의 생각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흙수저 탈출 방법 

1. 근로소득을 모아서 종자돈을 마련한다.

2. 종자돈으로 자산에 투자한다.

3. 자산을 팔지 않고 계속해서 늘려간다.

4. 또 자산에 투자한다.

5. 더 늘려간다. 

결국 흙수저 탈출을 하기 위해서 자산을 모아야 하는 것이다. 

자산의 정의는 감가상각이 되지 않는 것들을 말한다. 예를 들면 부동산(토지), 금, 주식 등이 자산이라고 할 수 있다. 

감가상각이란 시간이 흘르수록 가치가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위에서 예를 든 것은 시간이 흘러도 가치가 떨어지는 않는 대표적인 자산들이다. 

자산을 늘려야 하는 이유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하여 돈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에 대하여 내 재산을 지키는 방어 수단이기 때문이다. 위에서 언급한 자산이 아닌 감가상각이 일어나는 물건을 구입하였다면 사는 순간부터 그 물건에 대한 가치는 떨어지기 시작한다. 결국 필요성이 없어지게 되면 아무런 가치도 남기지 못하고 사라지고 만다. 하지만 자산은 감가상각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그 가치가 지속적으로 유지된다. 인플레이션으로 돈의 가치가 떨어지더라도 자산들은 그에 맞는 가격을 유지할 수 있다. 즉, 자산들은 과거, 현재, 미래에도 동일한 가치를 가지고 있으므로 그 상황에 맞는 가격으로 표현된다. 게다가 미래에 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면 더 높은 가격으로 거래되기도 한다. 

자산을 팔지 않고 늘려야 하는 이유는 구르는 눈덩이 키우기 위해서이다. 눈사람을 만들기 위해서 눈을 굴린다고 생각해보면 처음에 작은 눈일 때는 여러번 굴리더라도 불어나는 크기가 크지 않다. 그리고 쉽게 부서지기도 한다. 하지만 어느 정도 눈덩이 키우고 나면 살짝만 굴려도 금세 더 큰 눈덩이를 만들 수 있고, 잘 부서지지도 않는다. 자산 또한 그러하다. 만약 내 자산이 1억일때와 100억일때 자산이 불어나는 속도는 하늘과 땅차이일 것이다. 똑같이 10% 수익을 얻는다고 하더라도 1억 자산가는 1000만원이 불어나지만 100억 자산가는 10억이 불어난다. 

정리하면 흙수저 탈출하기 위해서는 자산을 모아야 하는 것이다. 

어떤 자산을 모아야 하는지는 다음 포스팅에서..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