흙수저탈출기

롯데리츠 추가 자산 매입을 위한 임시주주총회 개최! 본문

흙수저탈출기/주린이탈출기

롯데리츠 추가 자산 매입을 위한 임시주주총회 개최!

초코하임빠 2020. 12. 15. 16:12
728x90
반응형

제가 보유중인 리츠 종목인 롯데리츠가 임시주주총회를 소집합니다. 

12월 23일 수요일 9시 30분에 롯데월드타워 31층에서 임시주주총회가 개최된다고 합니다. 

주주인 저에게도 주주총회 참석장이 날라왔습니다. 

시간내서 안건을 자세히 읽어보았습니다. 

총 4가지 안건에 대하여 투표가 진행되었습니다.

제 5기(21.01.01 ~ 21.06.30)에 실시할 사업 계획과 차입 계획에 대한 승인, 부동산매매계약 체결의 건, 책임임대차계약 체결의 건, 금전차입의 건입니다. 

롯데리츠는 내년 6월까지 총 6개의 자산을 추가로 매입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 

롯데백화점 2곳, 부천 중동점과 안산점

롯데마트 계양점, 춘천점

그리고 이번에 신규로 롯데마트몰 김포물류센터가 편입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천에 위치한 프리미엄아울렛도 편입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기존에는 백화점, 아울렛, 마트 이렇게 3가지 포트폴리오만 보유하고 있었지만 이번 매입으로 물류센터 1곳과 프리미엄아울렛도 편입될 예정입니다. 

6개의 자산이 계획대로 추가가 된다면 영업수익은 386억에서 472억으로 늘어나게 되고, 영업이익은 242억에서 282억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에 따라 배당금 총액도 279억에서 328억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2호 안건은 매매계약에 대한 상세 내용입니다. 

이번 추가 매입을 통해서 회사의 보유자산이 1.5조원에서 2.3조원까지 증가하게 되며, 그에 따라 임대 수익이 확대되어 주주들의 이익이 늘어날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이번 매입에 전략적으로 물류센터를 편입함으로써 보유자사산의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여 안정성을 제고한다고 합니다. 

가장 흥미로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6개 자산에 대한 매입가격입니다. 

김포물류센터 955억, 롯데백화점 중동점 1717억, 안산점 986억, 롯데마트 계양점 761억, 춘첨점 610억 마지막으로 프리미엄 아울렛은 2753억입니다. 총 7,782억 자산을 매입하는 것입니다. 

과연 백화점과 아울렛 같은 곳은 어떻게 가격을 평가할지 궁금하였습니다. 그에 대한 내용도 나와있었습니다. 

우선 복수의 감정평가사에 의뢰하여 평가를 받고 그 중에서 낮게 평가한 곳의 평가금액을 기준으로 매입가를 산정하였습니다. 감정평가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사용됩니다. 토지가격과 건물가격 등을 이용해서 원가를 기준으로 계산할 수도 있고, 영업 시설이니 그곳에서 발생하는 매출, 이익 등을 참고하여 평가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한 곳에서만 평가하지않고, 2곳에서 감정가를 받아서 검토하기 때문에 그나마 공정성을 얻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래도 아파트처럼 수시로 거래되어서 시장가가 정해져 있는 부동산이 아니기 때문에 과연 저 가격이 적정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3호 안건은 임대차계약 건입니다. 사실 롯데리츠의 설립목적은 롯데쇼핑이 보유한 부동산을 유동화하는 것입니다. 즉, 롯데리츠의 자금으로 롯데쇼핑의 부동산을 매입하고, 이것을 다시 롯데쇼핑에게 임대를 주어서 임대 수익을 얻는 것입니다. 

간단히 집주인이 자신을 집을 다른 주인에게 팔고 월세로 들어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허나 그 집주인이 부모님격인셈입니다.ㅎㅎ

허나 그 부모님은 집에 대한 소유권을 전부 가지는 것이 아니라 반만 가지는 것이 리츠입니다. 즉, 공동명의로 집을 보유하고 있는 것입니다. 

롯데리츠는 전체 주식의 절반만 상장하였습니다. 즉, 50%의 소유권을 상장을 통해서 일반 대중들에게 판매를 한 것입니다. 롯데리츠의 주식을 매수하면서 그 소유권의 일부를 가지게 되는 것이고 그 소유권의 권리는 임대료를 지분별로 나눠가질 수 있는 것이빈다. 

롯데리츠가 롯데쇼핑가 맺게되는 임대차계약의 내역입니다. 

롯데백화점 중동점, 안산점, 롯데마트 계양점과는 7년간 임대 계약을 하고 월 임대료로 12억씩 받게 됩니다. 

이천 롯데프리미엄아울렛, 롯데마트 춘천점과는 11년간 임대 계약을 하고, 월 11억의 임대료를 받습니다. 

마지막으로 김포물류센터는 15년간 계약하였고, 월 3.5억의 임대료를 받게 됩니다.

4호 안건은 앞에서 언급한 6개 자산 매입에 필요한 자금 조달에 관한 내용입니다. 

 위에서 매입가 7782억이었고, 대출금액은 4700억원입니다. LTV 60%를 적용해서 대출을 받네요.ㅎ

중동, 안산의 경우에는 조정지역일텐데..그러면 주택은 40% 밖에 적용받지 못하는데..ㅎㅎㅎㅎ

대출기간은 2년이고, 금리는 2%에 대출주선수수료가 0.48%가 별로로 있습니다. 

금리도 아주 저렴하네요...ㅎㅎ

주택 매입시에는 불가능한 만기일시상환으로 빌렸고, 이자는 매 3개월 단위로 지급하는 조건입니다. 

건물매입가는 7782억이고 대출은 4700억이니 나머지 금액은 자체적으로 조달해야합니다. 

공시한 9월 반기 보고서를 보면 자본금이 85,984,442,000원, 약 860억이고, 자본 잉여금이 7,660억 정도 보유중입니다. 

여기서 일부 자금을 활용하고 은행권에서 융통한 차입금으로 6개의 자산을 매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년 보고서에는 아마도 자산도 늘어나고, 부채도 늘어나지만 자본은 줄어들겠네요~^^

허나 이번 매입에도 아직 자본금이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자산매입도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여유로운(?) 자본금으로 추가 증자나 자본 유치없이 자산을 늘려가고 있기 때문에 보유중인 롯데리츠 주식에 자산가치도 같이 올라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알짜 부동산들을 많이 매수해서 안정적인 배당 수익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최근에는 직접 주총장에 가지 않아도 전자 투표를 통해서 소중한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삼성증권 온라인 주총장으로 접속을 해서 본인 인증을 하면 자신이 주주로 있는 기업의 주주총회에 참석할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이었는데, 어렵지 않았습니다. 큰 이슈가 없는 안건이라 가벼운 마음으로 주주의 권리를 행사하였습니다. 

작은 보유량이지만 진짜 기업의 주인이 되었다는 마음을 가질 수 있는 좋은 기회인 듯 합니다. 

아무쪼록 자신에게 부여된 소중한 권리를 행사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