흙수저탈출기

주간 주식 현황 - 11월 2주차(삼성전자우,CJ제일제당,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테슬라,애플,니콜라, 니오) - 삼성전자/우 사상 최고가 달성!! 대세 상승장 돌입하는 느낌 본문

흙수저탈출기/주린이탈출기

주간 주식 현황 - 11월 2주차(삼성전자우,CJ제일제당,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테슬라,애플,니콜라, 니오) - 삼성전자/우 사상 최고가 달성!! 대세 상승장 돌입하는 느낌

초코하임빠 2020. 11. 15. 22:17
728x90
반응형

11월도 벌써 2주차가 지났습니다. 

최근 들어 회사일이 바빠져서 평일은 거의 정신없이 지나가는 느낌입니다. 그나마 주말에는 이렇게 한 주간 주가 변화 및 잔고 현황을 파악하면서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지난 주부터 이어져 오던 상승세가 이번 주도 계속 이어졌습니다. 특히 국내 주식의 경우 삼성전자의 상승세가 눈에 띄었습니다. 사상 최고가 달성하였습니다. 

반면 다른 종목들은 두드러진 상승을 보이는 종목이 없었습니다. ㅠ 

분명 코스피의 상승세는 컸지만 삼성전자의 제외한 다른 종목들의 분위기는 그닥 좋지 않았던 것이 특징이었습니다. 

그래도 저는 삼성전자우의 비중이 높은 편이라 수익이 좀 나긴 하였습니다. 

첫번째 계좌는 국내 1등주에 투자하는 계좌로 삼성전자우를 메인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번주에 제일제당의 주가 흐름이 좋지 않아서 삼성전자우 일부를 매도하고 제일제당을 매수하였습니다. 

잘 올라가는 주식을 매도해서 수익을 챙기면서 많이 떨어진 종목을 매수하는 리밸런싱을 실시하였습니다. 

연말이 다가와서 그런지 고배당주로 손꼽히는 정상제이엘에스의 주가 흐름도 좋았습니다. 눈에 띄는 상승세는 아니지만 조용히,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얼마전까지도 수익률이 -10%를 넘었는데, 현재는 -3.1% 수준까지 높아졌습니다.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오프라인 학원 매출이 급감하기도 하였지만, 빠르게 회복을 하고 있습니다. 3분기 실적도 괜찮게 나왔습니다. 과연 지난 해 수준의 배당을 유지할 수 있을지 지켜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피터린치 투자법으로 알려진 주변에서 투자할 종목을 찾고자 하는 계좌입니다. 

장볼때 자주 사는 제일제당, 업무와 관련된 현대모비스, 자주보는 드라마 제작사인 스튜디오드래곤 등 제 주변에서 자주 만나는 기업들 위주로 투자하였습니다. 

허나 제일제당을 주가흐름이 좋지 않아서 현재는 수익률이 좋지 않습니다. 허나 제일제당의 경우에도 곧 좋은 주가흐름을 보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2분기에 이어서 3분기에도 아주 좋은 실적을 달성하였기 때문입니다. 

아직은 본격적인 매수세가 안들어와서 그렇지만, 물을 탄다면..ㅎㅎㅎ 좋은 주가를 기대해볼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오로지 배당 수익만을 목표로 투자하는 계좌입니다. 

삼성전자우 3분기 배당락일 이후로 결산배당을 위하여 삼성화재우와 신한지주를 매수해오고 있었습니다. 

허나 주가가 많이 올라서 추매를 하다가 그만두고, 다른 종목을 매수하였습니다. 

제가 추가로 매수한 종목은 현대차3우B와 대신증권우입니다. 우선 현대차 우선주의 경우 지난 6월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중간 배당을 지급하지 않았습니다. 19년 배당 실적을 보면 중간배당 1000원, 결산배당을 3000원을 지급하였습니다. 

만약 2020년 배당을 지난 해 수준으로 유지를 한다면 1주당 4000원의 배당을 지급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더욱이 현대차의 경우 정의선 부회장이 회장으로 취임을 하면서 경영권 승계에 관련 이슈가 있는 상황입니다. 

7대 대기업 중에서 유일하게 순환출자를 해결하지 못한 대기업이 현대차입니다. 이런 상황이기에 빠른 승계 작업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승계를 위해서 납부해야하는 상속세도 문제이기 때문에 현금 배당을 늘릴 가능성 큽니다. 물론 정의선 회장의 비중이 높은 현대글로비스의 배당을 늘릴 가능성이 제일 크지만, 현대차 그룹의 제일 큰형님격인 현대차의 배당금을 늘리지 않고 글로비스의 배당금만 늘릴 순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승계를 위하여 필요한 현금을 배당을 통해서 마련한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거기에 숟가락을 얻어보려고 합니다.^^

주당 4000원의 배당을 기대하면 매수하였습니다. ^^

대신증권우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서핑투자법을 운영하고 계좌입니다. 

200번 수익 달성을 목표로 운영중인데.....ㅠ

1회 수익 달성 이후 인버스를 매수하였는데,  그 뒤로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2회 수익 달성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지만 언젠가 수익 실현할 수 있는 상황이 올 것이라고 믿으며 기다릴 생각입니다. 

와이프 계좌입니다. LG화학과 녹십자를 매도하고 일부 투자금(300만워)을 회수하였습니다. 

다른 곳에 쓸 곳이 있어서 빼게 되었습니다. 다시 여윳돈이 생기면 재투자할 생각입니다. 

코로나 백신 개발 성공 뉴스 이후로 기존의 언택트주들의 주가 흐름이 좋지 못한 상황입니다. 

아무래도 코로나 특수로 혜택을 봤던 기업들이기 때문에 코로나가 종식될 경우 그 혜택이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때문입니다. 허나 국내 시장에서 네이버의 영향력은 점점 더 커지고 있는 상황이고, 특히 웹툰 등을 통해서 새로운 플랫폼 기업으로 해외 시장 진출도 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네이버의 성장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분기 실적이 이를 말해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네이버, 카카오의 더 큰 성장을 기대해 봅니다.

나스닥100 ETF 투자중인 계좌입니다. 나스닥 시장이 좋을 때는 30% 넘는 수익률을 올리기도 하였지만, 

현재는 14.5% 수준으로 내려왔습니다.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코로나 백신의 개발로 기존의 언택트 주들의 주가 흐름이 주춤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나스닥100 종목의 경우 아무래도 언택트로 대표되는 기업들이 많이 포진해 있기 때문에 주가 흐름이 좋지 않았습니다. 

연금저축계좌를 통해서 투자하고 있는 K-뉴딜 ETF입니다. 

지난 주에 주가가 많이 상승해서 수익률이 제법 올랐는데, 이번주는 소폭 하락하였습니다. 

특히 인터넷, 게임이 하락하였습니다. 이 섹터는 언택트의 대표 주자이기 때문에 백신 개발로 인하여 주가 흐름이 좋지 않았습니다. 

제 펀드에 드디어 붉은 꽃이 피었습니다. ㅎㅎㅎㅎㅎ

배당주 펀드인데, 연말이 다가오면서 배당주의 인기가 올라간 것도 한 몫 했을 것이며, 삼성전자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삼성전자의 주가가 사상 최고가를 기록하면서 펀드의 수익률도 올린 것이라 생각합니다. 

 

미국 주식은 지난 주에 비해서 소폭 하락하였습니다. 백신 개발되었다는 뉴스에 언택트관련 업종들의 주가가 많이 하락한 뒤로 아직 회복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제가 주력으로 보유중인 마이크로소프트와 아마존닷컴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성장해나갈 기업이기 때문에 큰 이변이 생기지 않는한 계속해서 보유하고 있을 예정입니다.^^

환율이 많이 떨어져서 원화 평가손익은 많이 떨어진 걸로 나옵니다.ㅠㅠ

3주간 변화가 아주 스펙타클합니다.

10월 말 평가 손익이 130만원대에서 1주일만에 1500만원대까지 수직 상승하였고, 다시 1200만원대로 하락하였습니다. 

주식은 정말 예상하긴 힘든거 같습니다. ㅜ

종목별 현황입니다. 

지난 주에 비해서 초록색이 늘어났습니다. 

현재 삼성전자우 한 종목만으로도 약 800만원에 가까운 수익을 기록하고 있고, 마이크로 소프트도 원화 기준으로 700만원 정도의 수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두 종목이 저의 수익률을 지탱하고 있는 느낌입니다. 

다른 종목들도 어서 효자 종목으로 올라섰으면 하네요~^^

9월 11일부터 현재까지 펀드를 제외한 주식 평가 현황입니다. 

10월말에 잠깐 600만원대까지 누적 손익이 내려간 적이 있지만 곧 회복하여 지속적으로 2000만원대 수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운영을 잘 못하고 있는지 종목 선택이 안좋은건지, 2000만원에서만 계속 머물고 있기는 합니다. 

뭔가 큰 폭의 상승이 있었으면 좋겠는데, 쉽지는 않은 상황이네요.^^

그래도 큰 손실은 나지 않고 꾸준히 수익 구간을 유지하고 있는 것에 만족하고 있습니다.ㅎㅎ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