흙수저탈출기

주린이 탈출기 시리즈 2탄 - 주식 가격은 왜 자꾸 변화나요? 본문

흙수저탈출기/주린이탈출기

주린이 탈출기 시리즈 2탄 - 주식 가격은 왜 자꾸 변화나요?

초코하임빠 2020. 10. 13. 23:09
728x90
반응형

주린이 탈출기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1탄에서는 주식이 무엇인지 공부하였습니다. 

https://staiji54.tistory.com/22

 

주린이 탈출기 시리즈 1탄 - 주식이 뭐에요?

지난 3월 코로나 폭락장 이후로 많은 사람들이 주식 시장에 발을 들여놓고 있습니다. 동학개미운동이라는 말까지 생겨날 정도로 주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3월 이후 계속되어온 상

staiji54.tistory.com

"주식은 기업 자본에 대한 소유권이다" 이 한문장으로 주식을 정의하였습니다. 

그렇다면 기업 자본에 대한 소유권에 불구한 주식은 왜 매일같이 가격이 변하게 될까요? 기업 자본이 매일같이 변하는 것은 아닐텐데 말입니다. 기업의 자본에 대한 소유권을 가지고 있으면 어떤 이득이 있을까요? 

기업 자본에 대한 소유권이 있으면 기업 활동을 통해 발생한 이익에 대한 소유권도 함께 가지게 됩니다. 자신이 투자한 만큼 이익을 나눠가지는 것입니다. 

보통의 기업들의 경우에는 이익이 발생하면 일부는 미래를 위해 재투자할 수 있습니다. 당장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연구개발비용에 사용하던가, 생산을 늘리기 위해서 공장이나 시설 투자비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나서 남는 비용들은 자본의 소유권을 보유한 주주들에게 수익을 나누어 줍니다. 이를 배당이라고 합니다. 

주식은 이 배당금을 받기 위한 권리를 가진 증서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내가 투자한 금액에 대하여 수익으로 보상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은행에 예금을 하면, 은행은 이 돈을 필요한 다른 사람에게 대출을 해주고 이자를 받습니다. 이렇게 얻은 이자 수익을 예금을 예치한 사람에게 다시 이자라는 이름으로 수익을 돌려줍니다. 이를 예대마진이라고 합니다. 

주식도 마찬가지로 기업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투자자로부터 받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보상으로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간단히 배당금을 지급을 늘리면 주식의 가격은 올라갑니다. 

허나 잘 알다시피 현재 주가는 배당금을 상승 여부와 관계없이도 오르내리기를 반복합니다. 이유는 상장된 주식은 시장에서 거래가 되기 때문입니다. 주식의 가격이 변하는 이유는 거래가 되는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거래가 이루어지는 원리는 가격과 가치의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가격은 우리가 눈으로 보는 숫자를 말합니다. 가치는 주관적인 판단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같은 가격이라도 누군가는 가격보다 가치가 높다고 할 수도 있고, 누군가는 가치가 낮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를 예를 들어서 설명하면 테슬라의 전기차가 4000만원에 판매한다고 하면, 가격은 숫자로 나타난 4000만원입니다. 허나 이 4000만원을 받아들이는 소비자 중에는 최신 전기차가 4000만원밖에 안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일부 소비자 중에는 400km로 겨우 가는 전기차가 무슨 4000만원이냐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이렇듯 가치는 주관적인 판단이 들어가는 지표입니다. 

과연 주식의 가치는 어떻게 평가해야 할까요? 

주식의 가치는 그 주식을 보유함으로써 발생하는 이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위에서 언급한 배당금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가 그 주식의 가치를 대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매도를 하지않고 계속해서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시세 차익 수익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유일하게 발생하는 것이 배당소득입니다. 

허나 실제 주식은 배당금이 변하지 않더라도 주가가 지속적으로 변합니다. 이는 향후 기업의 이익이 좋아질 것이라고 판단하고, 가치보다 가격이 낮다고 판단되는 매수자들이 주식을 더 사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렇게 같은 생각을 하는 매수자들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다 보면 수요와 공급의 원칙에 따라 가격이 올라가게 됩니다. 유통되는 주식의 수는 제한적입니다. 물론 수백만장으로 쪼개진 주식 증서로 인해서 무제한 공급이 가능한 듯 보이지만, 매수하는 사람이 많고, 매도하는 사람이 적다면 순간적으로 공급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이럴때 주가가 상승하게 됩니다. 어떻게든 보유하려고 높은 가격을 제시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마치 경매에서 경쟁자가 생겨 지속적으로 호가가 상승하는 것 처럼 말입니다. 

지속적으로 가격이 상승하게 되면 주식이 가진 가치보다 가격이 높아지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다시 가격에 거품이 생겼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가격이 떨어지기 전에 매도를 하기를 원할 것입니다. 이번에는 수요보다 공급이 더 많아지는 상황이 됩니다. 당연히 가격은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경제활동을 하는 기업은 매순간 시장의 상황에 따라 기업의 미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의 이익에 도움이 될 것 같은 뉴스가 나오면 사려는 사람의 수요가 늘어나고, 팔려고 하는 사람은 줄어 공급은 줄어들 것입니다. 일시적으로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이 생기게 되어 가격이 오르게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기업의 이익이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되면 반대되는 현상이 발생하여 가격이 내리게 됩니다. 

요약하면 주식의 가치는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권리이다. 또 거래가 되는 상품이기 때문에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이 발생하게 되면 가격은 변하게 된다. 주식에 대한 가치 판단을 다르게 하기 때문에 시장에서 거래가 이루어며, 수시로 가격이 변하게 된다. 

스타강사 사경인 회계사의 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증권가 일타강사 사경인 회계사가 알려주는 재무제표 바이블, 베가북스 진짜 부자 가짜 부자:사경인 회계사의 부자 되는 돈 공부, 더클래스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20만부 기념 리커버 에디션):대한민국 경제독립 액션 플랜, 지식노마드 엄마 주식 사주세요(리커버 에디션):존 리의 미래를 위한 투자 원칙, 한국경제신문  베가북스 존리의 금융문맹 탈출 [덴탈마스크 증정(국내산)], 단품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