흙수저탈출기

근로소득과 자본소득, 2바퀴를 동시에 굴려야 자산이라는 자동차가 앞으로 굴러 간다!! 본문

흙수저탈출기

근로소득과 자본소득, 2바퀴를 동시에 굴려야 자산이라는 자동차가 앞으로 굴러 간다!!

초코하임빠 2020. 4. 7. 23:18
728x90
반응형

소득에는 2가지 종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번째는 근로소득입니다. 노동을 통해서 버는 소득입니다. 내가 시간을 투자해서 그만큼 소득을 버는 것이죠.

두번째는 자본 소득입니다. 돈이 일함으로써 발생시키는 소득을 말합니다. 이자, 배당, 월세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투자의 목적은 근로소득보다 자본소득을 높이기 위함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자본 소득을 불로소득이라고 칭하며 노동을 통해서 버는 소득만이 진정한 소득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물론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자본주의사회입니다. 노동주의사회는 우리가 흔히 아는 공산주의국가에서의 기본 사상입니다. 즉,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자본을 통한 소득이 더욱 중요한 사회인겁니다. 이런 자본주의 사회에 살면서 자본을 통한 소득을 부정하는 것은 앙꼬없는 찐빵을 먹는 것과 같습니다.

하지만 자본에 의한 소득으로만 살기 위해서는 상당한 부가 축적되어야 합니다. 저 역시도 아직 그 정도의 부를 모으지 못했습니다. 지금도 노동을 통해서 소득을 발생시키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노동에 투입되는 시간 외에는 자본에 의한 소득을 발생시키기 위해서 끊임없이 생각하고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본소득을 올릴 때 중요한 요소를 현금흐름이 발생하는 가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에 투자를 했을 때 2가지 자본소득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시세 차익에 의한 양도소득과 월세와 같은 임대 소득입니다. 부동산 투자도 양도소득이 목표인지, 임대 소득이 목표인지에 따라 접근 방법과 대상 물건이 달라지게 됩니다. 규칙적인 현금 흐름이 발생하는 투자 방법은 월세가 나오는 물건에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월세가 나오는 물건의 경우 시세차익이 많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그래서 공부를 해야하는 것입니다. 임대소득과 양도소득을 동시에 올릴 수 있는 부동산에 투자를 하면 금상첨화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주식에 적용하였을 때도 주식 투자에 대한 소득 역시, 시세 차익에 의한 양도 소득과 배당금에 의한 배당 소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의 경우 월세를 통한 임대소득을 추구하는 투자자도 제법 많이 있는 반면에 주식의 경우에는 대주주가 아닌 이상 배당 소득을 목표로 주식 투자에 접근하는 사람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제 기준으로 이 부분이 가장 아쉽습니다.

주식도 배당 소득으로 접근해서 일정한 현금 흐름이 발생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접근을 해야합니다.

만약 현재 월급 쟁이 생활을 한다면 매월 근로를 통해서 소득을 발생시킬 것입니다. 하지만 대주주가 아닌 이상 주식 투자를 통한 배당 소득은 월급에 비하며 턱없이 작을 것입니다. 그래서 주식을 시작하는 사람들은 이 배당 소득을 무시하고 큰 시세 차익만을 목표로 단기 투자에 빠져듭니다.

주식 투자로 부를 축적하기 위해서는 시간에 투자해야 합니다. 장사를 잘해서 꾸준히 수익을 잘 내는 기업을 소유한다는 생각으로 한 번 투자를 하면 최소한 10년은 보유한다는 생각으로 주식을 매수해야 부를 축적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장기로 투자를 하기 위해서 꼭 확인해야하는 부분이 배당금입니다. 배당금을 통해서 정기적인 현금흐름이 발생하기 때문에 투자를 오랜시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매출이나 영업이익이 늘어나면 배당금도 늘어날 수 있고 이렇게 되면 주가로 오르게 되므로 시세차익도 생기게 됩니다.

주식 역시 공부가 필요한 이유가 이렇게 현금흐름도 발생시키고 시세차익도 올릴 수 있는 종목을 선택하기 위함입니다. 재무상태표를 공부해야하는 이유가 꾸준히 이익을 내고 있는 기업인지 확인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경제 상황을 잘 읽어야 하는 것은 내가 투자한 회사가 변화하는 환경에 잘 적응해서 지속적으로 살아남을 수 있는 회사인지, 그런 환경에서도 꾸준히 이익을 내고 배당을 늘릴 수 있는지를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자본소득의 대표격인 부동산과 주식을 통해서 자본소득에 대한 이해를 했다면 노동소득만이 아니라 자본소득이 발생할 수 있도록 투자를 해야합니다.

제가 존경하는 아기곰님이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우리의 자산이 자동차라고 한다면 바퀴는 소득이라고 했습니다. 노동소득이라는 바퀴 하나만 열심히 굴리면 자동차는 앞으로 나아가지 않고 제자리만 맴돌게 됩니다. 하지만 노동소득과 자본소득, 두바퀴 다 장착한다면 자동차는 앞으로 거침없이 나아갈 수 있습니다. 자산을 늘리기 위해서 자본소득이 필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